본문 바로가기

Cartoon

만화 그리는 법 5 (펜촉)

1) 스푼펜촉 

만화를 그릴 때 80~90%가 이 펜을 사용한다.(경력이 오래된 작가일수록 스푼펜 한 종류로

그린다.)
학교앞 문구점에서 파는 천자펜에서 파란 프라스틱을 제거한 모양의 펜.
(*천자펜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만화원고를 그릴 때 사용하는 먹 성분 잉크가 파란 프라스틱

에 끼어 굳어 버려서 펜촉이 유연하게 움직이지 않기 때문이다. =>급하면 천자펜의 프라스틱을 떼 내고 그려도 된다.)

1. 국산 3N펜촉

a.가장 많이 애용되고 있고 가격도 적당하다.
b.알루미늄형과 스탠레스형 두 종류가 있으나 대부분 감칠 맛있는 선이 나오는 알루미늄형을 선호한다


2. 일제 제브라 펜촉

a.3N에 비해 날카롭고 조금은 단단한 느낌의 펜으로 최근 작가들이 많이 사용한다.
b.알루미늄형과 스탠레스형 두 종류가 있으며, 알루미늄형이 더 많이 애용된다.
c.일제인 만큼 아마츄어에게는 부담이 가는 가격일 듯.
3. 일제 니콘펜촉

a.제브라펜촉과 비슷한 성향의 펜으로 역시 하드하지만 원고용지가 하드한 캔트지일 경우 매력적인 선이 나오기 때문에 그런 종이를 사용할 때엔 상당히 애용했었다. 가격은 제브라펜촉과 같지만 수입되는 수량이 많지 않아 구하기가 어렵다


2)G펜 촉

1.G펜은 펜촉 끝이 뚝 잘린 듯한 모양에 펜촉 몸통이 3등분으로 나뉘어 있어 스푼펜에 비해 약간 휘청거린다.
2.펜끝에 둥근 면이 달려있어 그 면의 크기에 따라 홋수가 매겨지는G펜도 있지만, 만화를 그릴 때에는 그 종류는 사용하지 않는다.
3.휘청거리는 만큼 선이 자유롭지만, 자선 등 일정한 굵기의 선을 그을 때는 쓰지 않는 것이 좋지만 G펜으로 자선을 그었을 경우는 또 다른 매력을 느낄 수도 있다.
4.선 굵기의 변화를 많이 주는 그림에 용이하다.
5.종류는 일제니콘G펜과 일제 제브라G펜이 있는데 니콘은 부드럽고 제브라는 가늘고 약간 하드하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에 맞춰 사용하면 된다.

(주의 *펜촉을 바꿔가며 그리면 펜선이 좋아지지 않을 뿐더러 작업이 매우 불편하므로, 초보 때는 스푼펜으로 모든 선을 낼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여러 면에 도움이 된다.)
3)둥근 펜(일명 마루펜)

1.가는 선을 낼 때 사용하기도 하지만, 좋은 펜선을 갖고 싶은 분이라면 마루펜촉은 쳐다 보지도 않는것이 본인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사실 둥근펜은 숙련된 만화가들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장마철에 특별히 가는 선을 요 하는 경우가 아니고서야...)
(주의 *펜촉을 바꿔가며 그리면 펜선이 좋아지지 않을 뿐더러 작업이 매우 불편하므로, 초보 때는 스푼펜으로 모든 선을 낼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여러 면에 도움이 된다.)
2.스푼펜과 G펜과는 달리 둥근펜용 펜대가 따로 있다.
3.펜 끝이 워낙 깔끄러워 매끄러운 유리판에 살살 갈아 사용하면 편하다.


4)스쿨펜

1.국산3N제품도 있다.
2.거의 선 굵기의 변화가 없는 펜촉으로 만화를 그리는데 있어서 별로 쓸모가 없다.
3.스푼펜과는 달리 스탠레스형만 판매되고 있다.

5)그 밖의 펜촉

1.대 펜 : 붓대정도 크기의 대나무를 깍아 대나무 끝을 펜촉모양으로 만들어 사용한다.
터프하며 독특한 펜선이 나온다.
2.깃털 펜촉 : 고전 영화에서 봤음직한 깃펜은 사용하기 불편하고 구하기도 힘들지만 선이

매우 섬세하다. 대신 그림을 자유롭게 그리기에는 좀 연약하지 않을까?
3. 성냥개피와 이쑤시게 :박수동선생님이 애용했던 것으로 대펜과는 또 다른 재미있는 

선이 나온다.=>단 손에 쥐기가 힘들어 빨리 피곤해진다.
4. 그밖에 나무젓가락을 깍아 펜으로 쓸 수도 있고,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잉크를 찍을 수

있는 모든 것이 펜촉으로 뒤바뀔 수 있다.

(펜촉 구입은 일부는 일반화방에서 구입이 가능하나 특수펜촉은 만화용품 전문매장에 있다

참고로 알파만화프라자에서는 종류별로 구입이 가능하고 통신판매도 한다)



만화에 사용할 수 있는 드로잉 펜

1)로트링 펜

1.로트링펜이란 원래 독일 로트링 社에서 만든 펜이란 뜻의 고유 명칭인데, 일반적으로 다른 회사 제품도 로트링 펜이라고 편이상 부른다.(로트링 社 제품이 제일 낫다)
*드로잉펜이라고도 부르지만, 내수성 드로잉펜과 그 성질이 달라 만화도구에서는 그 두가지를 구별하는 것이 좋을 듯해서 편이상 로트링펜과 드로잉펜이라고 하겠다.)
2.펜촉의 굵기에 따라 0.1mm부터 1.0mm까지 있다.
3.일정한 굵기의 선만 낼 수 있다.
4.굵기가 가늘 수록 망가지기 쉽고 청소하기도 힘들다.
(*청소용 크리너가 따로 있으므로 되도록 물로 닦지 말 것)
5. 0.7이나 0.8로 만화 원고의 칸선을 긋는데 많이 이용한다.
6. 0.1로 점 효과 그림을 그리는데 많이 썼으나 최근엔 보다 편리한 멀티라이너등 내수성 

드로잉펜이 많이 나와 만화에서 그리 쓸만한 곳이 없다.
7.로트링 펜용 잉크는 칼라도 있으므로 칼라 원고 제작 시 이용하면 편리하다.
(*칼라 로트링 잉크는 검은 잉크보다 로트링펜을 빨리 더럽히므로 사용 후 크리너로 반드시

닦아놔야 한다.)
8.예전엔 화방, 대형 문구점등 파는 곳이 많았는데 요즘엔 그리 많지가 않고 가격이 비싸다.


2)만화용 내수성 드로잉 펜

1.최근 새롭게 등장해 만화가들의 사랑을 받는 펜으로 로트링 펜처럼 사이즈별로 나와 있다.
2.로트링 펜에 비해 선이 탄력성 있게 나오기 때문에 이 펜을 종류별로 놔두고 펜텃치를 하는 작가도 있다.
(*이 종류의 펜도 스푼펜으로 숙달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이 쓰는 것에는 그 펜선의 느낌

이 많이 차이 나므로, 이 종류의 펜 역시 스푼펜에 숙달된 후에 사용할 것을 권하고 싶다)
3.칼라 원고를 그릴 때 이펜으로 펜텃치를 하면 물감이나 마카로 문질러도 선이 번지지 

않으므로, 자주 사용하지 않더라도 갖고 있으면 편리할 듯.
4.멀티라이녀와 제브라 社 제품인 에딩펜등이 이 종류이다.

( 펜과 잉크는 만화원고를 완성시키는 가장 대표적인 도구이다).
만화는 반드시 펜촉에 잉크를 찍어 그려야 하나?

1.아니다. 제작, 인쇄 상 문제가 되지 않는 성분의 잉크(-잉크코너 참조)의 기성 펜이라면 

사용해도 상관없다.
=>단, 규격화 된 펜의 경우 만화가 마음대로 선의 강약(또는 굵기)을 조절하가 힘들기 

때문에 대부분의 만화가가 펜촉을 사용하는 것이다.
2. 1과 반대로 올바른 잉크를 선택한 후 그 잉크를 어떻게, 무엇으로 선을 긋고 칠을 할 것

이냐는 개인의 자유이며 아이디어에 의해 얼마든지 무궁무진한 방법이 있다는 것이다. 
예)

a.피스건을 이용해 잉크를 분사시켜 뿌릴 수도 있다.
b. 칫솔에 잉크를 묻혀 칫솔을 긁어 잉크를 튀기듯이 분사시킬 수 있다.
=>피나 그 밖의 액체가 튀는 효과나 모래바람 등을 표현할 때 사용한다.
c. 휴지나, 천, 수세미에 잉크를 묻혀 그림을 그릴 수도 있다
=>나무 등 자연물을 그릴 때 사용한다.
d. 작은 롤러를 만들어 넓은 면의 먹칠을 페인트칠하듯 그려도 상관없다.
e.그밖에 대나무를 깍아 만든 펜, 깃털 펜, 심지어 성냥개피나 이쑤시게도 펜으로 변신해서

만화가의 사랑을 받기도 한다. 

=>'고인돌'로 유명한 박수동 선생님이 성냥개피를 애 용한 대표적인 작가이다.
f.붓의 경우, 일반적으로는 먹칠용으로 사용되나, 붓은 가장 오래된 선화(線畵)의 도구

이니 만큼, 매우 훌륭한 텃치 도구이다.


3)사용해선 안 되는 펜은?

1.기성펜중에 유성펜은 광택이 있어서 안된 다.=>볼펜
2.수성펜은 제작 상에도 문제가 되지만 시간이 지난 후 원고 전체로 번져 원고를 다시 사용

할 수 없게 만들므로 절대로 사용해선 안된 다.=>싸인펜, 프러스펜등 
3.수성잉크를 주입해서 쓰는 펜에는 먹 성분의 잉크를 넣을 수 없으므로 쓰고 싶어도 쓸 수

없다.=>만년필

붓 펜

1.이름 그대로 붓과 비슷한 용도로 쓸 수 있지만, 실제 붓과는 거리가 멀다.
2.붓이 서툴거나 시간에 쫓겨 그려야 할때, 머리결등의 효과용으로 사용한다.
3.실제 붓의 느낌을 다 내지 못하는 대신 붓보다 현대적인 느낌-약간은 따딱한-느낌을 낼때는 붓보다 붓펜이 효과적이다.


(위에 설명한 모든 것들은 대형화방이나 알파만화프라자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전 개인적으로 스푼펜촉을 가장 애용합니다*****

'Carto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화 그리는 법 7 (원고용지)  (1) 2013.11.23
만화 그리는 법 6 (연필)  (0) 2013.11.23
만화 그리는 법 4 (스크린톤)  (0) 2013.11.23
만화 그리는 법 3 (제작과정)  (0) 2013.11.23
만화 그리는 법 2 (테크닉)  (0) 2013.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