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toon

만화 그리는 법 3 (제작과정)

1. Plot(줄거리)를 먼저 간략하게 쓴다 
그리고 싶은 만화의 내용을 기승전결로 글 또는 그림으로 혹은 섞어서 가장 그리기 쉬운 방법으로 써내려간다. 이 시점에서 테마 그리고 싶은 포즈 (액션)등 각 컷들을 결정해서 스토리가 될 수 있도록 한다.

2. 캐릭터 설정 및 구성 
주인공과 조연들을 그려가며 각 캐릭터에 이름, 연령, 성격 등을 부여한다. 캐릭터마다 구체적인 성격을 자세히 결정해 감으로써 캐릭터의 이미지를 확실하게 표현한다. 익숙하게 그리기 위해서는 각 캐릭터의 포즈나 표정을 캐릭터 설정표에 만들어둔다.

3. 콘티(글 또는 그림 혹은 글과 그림이 같이 있는)를 짠다 
장편 혹은 단편으로 만들어 말 칸과 함께 장면을 간략하게 써넣는다. 각 컷들을 나누어 캐릭터의 위치나 표정 및 배경(간단한)을 만듬으로써 기본 틀을 잡는다.

4. 밑그림을 그린다 
화면구성과 앵글(카메라)을 연구하여 캐릭터를 중심으로 그린다. 정확하게 그리기 보다는 편하게 그려나가는 것이 좋다.

5. 기본 틀(컷)만들기 
만화의 한 컷한 컷이 어느 정도 된 것 같으면 칸을 약간 굵게 해서 그려간다.

6. 펜 터치 
말 칸, 효과 글, 인물, 배경, 효과선의 순서로 그려나간다. 전체원고를 말 칸 , 효과 글, 인물, 배경, 효과선 등 5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별로 원고를 한단계씩 전체적으로 완성해 가는 것이 원고가 더러워지지 않는다.

7. 지우개로 연필선 지우기 
잉크가 완전히 마른 것을 확인한 다음 지우개로 깨끗하게 지워나간다. 먹칠할 부분은 펜 선으로 체크를 해놓는다. 말 칸 안에 써있는 대사는 지워지지 않도록 조심한다.

8. 먹칠하기 
섬세한 부분부터 넓은 부분 순서로 칠해나간다. 섬세한 부분은 플러스 펜 등으로 칠한 후 넓은 부분은 붓으로 칠해간다.

9. 화이트칼라로 수정하기 
이제까지 작업하면서 생긴 더러워진 부분이나 삐져나온 선 등을 화이트를 이용해 수정한다. 화이트 작업 시 전체적으로 한꺼번에 하는 것이 좋다.

10. 스크린톤작업 
펜 선과 수정하지 않은 부분이 있는지 확인한 후에 마무리를 해가며 스크린 톤으로 음영효과를 낸다. 스크린 톤을 붙이기 전에 깨끗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

11. 말칸수정 
원고가 완성되었으면 마지막으로 전체적으로 지우개 질,화이트,말 칸 등을 체크 한다.

12. 완성 
완성된 작품을 주위사람에게 보여준 후 문제점을 체크 해본다 

(전 종이는 그냥 복사용지로 쓴답니다 구하기도 쉽고 꽤 괜찮아요)

'Carto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화 그리는 법 7 (원고용지)  (1) 2013.11.23
만화 그리는 법 6 (연필)  (0) 2013.11.23
만화 그리는 법 5 (펜촉)  (0) 2013.11.23
만화 그리는 법 4 (스크린톤)  (0) 2013.11.23
만화 그리는 법 2 (테크닉)  (0) 2013.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