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toon

만화 그리는 법 2 (테크닉)

2.폔촉에대해서도요, 펜으로 할수는 없는건가요? 그리고 자연스럽게 한번에 잘 안그려 지는것은 연습이 부족하기 때문인가요? 수정액이 따로 있나요?

펜촉의 특성에 대해선 위쪽에 펜촉 설명부분 참고해 주세요.
펜촉을 사용하는 이유는 그냥 펜은 인쇄했을때 깔끔하게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가능한 펜촉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펜을 잘 그리기 위해서는 펜을 잡을때 힘의 조절이 중요합니다. 

자연스럽게 한번에 잘 안그려 지는건 연습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긴선 같은건 한번에 긋지 않고 티나지 않게 이어서 그리는 경우도 많답니다. 
역시 연습뿐인것 같습니다^^;

틀린부분은 수정액을 사용합니다. 문방구에서 파는 화이트 있죠? 이것도 위쪽 화이트 설명부분 참고해 주세요. 


3.피가 뚝 떨어진것처럼 하는 표현은 어떻게 하는거죠? 머리먹칠은 어떤도구로 해야하나요? 

피가 뚝뚝 떨어진것 같은 표현은 그런 모양 톤 쓰는게 간편하지요. 직접 그리시는 방법은 붓에 잉크 찍어서 떨어뜨린다음에 입으로 불어서 모양을 만들기도 합니다. 마른다음에 어색한 부분은 약간 수정하고요. 하지만 역시 어렵죠. 많이 연습하시던지, 그냥 스크린톤 쓰시던지 마음 가시는데로.^^

머리 먹칠... 그러니까 반짝반짝한 머릿결을 그리고 싶으신 거죠? 붓펜 쓰시는게 맞습니다. 금방 닳죠;; 아니면 세필로 그리셔도 됩니다. 약간 어렵긴 합니다만, 이건 조금만 연습하셔도 금방 익히실수 있을겁니다. (1번 답의 붓펜, 세필 설명 참고하세요~)


4.말주머니그리는 도형틀같은건 없나요? 

보통 그냥 손으로 그립니다. 때때로 모양자를 쓰기도 하지만요. 만화용품점에 가시면 동그라미나 타원등 굉장히 다양한 모양자가 있습니다. 펜으로 그리는게 어려우시면 말칸 정도는 하이테크펜 있죠? 2000원쯤 하던가. 요즘 더 올랐나; 여튼. 얇게 나오는거. 0.3미리 정도로. 그거 쓰셔도 무방합니다. 주의할점은 긋고 바로 지우개질 하면 번집니다. 


5.색칠도구로는 어떤것들이 있나요? 

색깔있는 모든 용구가 다 색칠도구입니다^^;
외국의 경우 수체화,아크릴칼라,컴퓨터 등을 많이 사용합니다.
중요한 것은 본인에게 맞는 스타일을 빨리 찾아서 많은 습작이 필요하겠지요

초등학교때부터 쓰는 수채물감에서부터 시작해서 가격이 부담스럽지만 간편한 용구인 마카까지. 컴퓨터로 칠하는 방법도 있군요.아, 색연필은 인쇄용으로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습니다. 부분적으로 사용하신다면 몰라도 전체를 색연필로 칠하는걸로 그럴듯해 보이시려면 굉장히 밀도있게 그릴수 있는 실력이 있지 않는 한 힘듭니다. 

수작업 하신다면 역시 무난한건 수채와 마카입니다.


6.포즈나 옆모습, 손이 잘 안그려지고 옷도 한참생각해야 되는데 무슨 방법이 없을까요? 
배경을 잘그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포즈나 손이나 옷이나 배경이나 전부 연습밖엔 없습니다; 많이 그리세요. 

포즈같은건 포즈집을 사서 그대로 그리는 연습을 많이 해 보시는것도 도움이 되고요, 재미 없으면 잡지에서 멋진 포즈보고 따라 그리시는것도 좋습니다. 멋진 포즈 잡고있는 모델이 멋진 옷도 입고 있을테니 옷 연습도 같이 되겠군요. 손같은건 그리기 어렵다고 안그리면 안늡니다. 

배경은 학교에서 원근법이나 투시법같은거 배우죠? 그거 생각하면서 그려 보세요. 상상만으로 그리는건 힘드니까 사진참고 하시구요. 사진이야 인터넷 뒤지면 셀수없을정도로 많으니까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Carto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화 그리는 법 7 (원고용지)  (1) 2013.11.23
만화 그리는 법 6 (연필)  (0) 2013.11.23
만화 그리는 법 5 (펜촉)  (0) 2013.11.23
만화 그리는 법 4 (스크린톤)  (0) 2013.11.23
만화 그리는 법 3 (제작과정)  (0) 2013.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