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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프

EOCR

EOCR 개요 및 설정방법 

용어정리 및 EOCR의 역할에 대한 설명입니다. 
현장 시운전시 MCC 전면 PANEL의 EOCR을 장비의 부하에 맞게 SETTING하여 모터의 소손을
방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초기 SETTING치는 일반적으로 최대치로 되어있어 현장특성에 맞지
않으므로 확인 후 조정하여 주셔야 합니다. 아울러 설정방법은 제품마다 틀림으로 전기담당자에게
제품에 맞는 매뉴얼을 받아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D-TIME (기동지연시간) : Dealay Time 
모터의 기동시에는 정격전류의 약 5~8배의 기동전류가 흐르며 지속시간 (기동시간)은 
모터의(부하)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D-TIME (기동지연시간)은 기동시간 동안 흐르는 기동전류를 과전류로 인식해 EOCR
이 동작하는것을 지연시켜 주는 시간으로 D-TIME 노브 또는 모드설정에 의하여 설정
하여 모터의 기동시에만 적용합니다.
일반적으로 5 ~ 7초 정도설정함(장비용량에 따라 차이가 있음)

O-TIME (동작시간) :Over Current Operating Delay Time 
모터(부하)의 운전중 계전기 (EOCR)의 설정전류를 초과하는 과전류가 지속적으로 
흐르는 경우, 과전류가 감지된 때부터 계전기가 동작할때까지의 시간으로 O-TIME
노브 또는 모드설정에 의하여 설정한다. 
지속적인 과전류가 감지되면, 정한시형 EOCR 설정된 동작시간(O-TIME)경과 후 
즉시 동작하며, 반한시형 EOCR은 설정된 O-TIME과 전류의 특성곡선에 따라 동작한다
범용 모우터의 과부하 동작시간은 5초 정도설정 하면 가장이상적이다.

RESET (복귀) 
계전기 동작후 계전기를 동작전의 상태로 회복시켜주는 기능 :
수 동 복 귀 - 계전기 전면의 RESET 버튼을 누르면 즉시 초기화 한다.
전기적복귀 - 계전기로 공급되는 조작전원을 차단하여 초기화 시키는 
방법으로 원방에 설치된 DFF 버튼 또는 RESET SW등을
이용해 초기화 한다.
자 동 복 귀 - 일정시간후 자동적으로 초기화하는 기능으로 Mode SW에 의해
선택하여 사용자가 자동복귀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모델과 주문에
의해 출하시 자동복귀 시간이 설정되는 모델이 있다.


TEST (시험) 
계전기의 동작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 및 확인할 수 있도록 계전기 전면에 TEST
버튼이 설치되어 있으며, 조작전원이 정상적으로 투입된 상태에서 TEST버튼을 
누르면 3초후 O-TIME을 COUNT DOWN후 내부의 출력릴레이가 드립된다.
RESET버튼을 눌러 계전기를 초기화 시켜 TEST를 종료한다.
모터가 운전중일때는 Trip을 방지하기 위하여 Test가 되지않고 모터가 정지중에만 
Test가 가능하다.

1. 전류설정범위는 얼마나 되는지요, 그리고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해 주십시요? 
전류설정범위는 1.1A~960A이며, EOCR 전면에 설치된 "MODE/Adjust 스위치를 시계
방향으로 1단 돌리면 표시창에 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OC는 overcurrent(과부하전류)
의 약자이고 표시된 0.50은 최소전류 조정값 0.5A를 의미합니다.
이 때 " SET/store " 버튼을 한번 누른 후 " MODE/Ajust " 스위치를 시계방향으로 계속 
돌리면 전류치가 감소해서 0.5A까지 조정 가능합니다.
계속 돌리면 최대전류치 가 나타나는데 이것은 최대설정치가 10A임을 의미합니다. 좌로
다시 돌리면 전류치가 감소해서 0.5A까지 조정 가능합니다. 만약 보호하고자 하는 전동
기의 정격전류가 5A인 경우, 전류를 조정해서 에 놓고 " SET/store " 버튼을 한번 눌러 
store시키면 과전류 (OC) 설정이 5A로 된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만약 전동기의 정격
전류가 10A를 초과해서 12A라고 가정하면 이 때는 4번 DIP스위치(맨 오른쪽)를 05에서
60쪽으로 내려서 60A type으로 선택한 후 전과 동일한 방법으로 으로 해서 " SET/store " 
버튼을 누르면 12A로 설정이 완료됩니다.

2. Dt는 무엇을 의미하는지요? 
DC를 설정한 다음 "MODE/Adust" 스위치를 시계방향으로 1단 더 돌리면 표시창에 이 
나타나는데 dt는 전동기 기동시 EOCR이 동작하는 것을 지연시키는 시간으로 기동지연
시간(delay time)을 의미하며 10은 지연시간이 10초로 설정된 것을 의미합니다.
유도전동기의 기동전류와 기동시간관계를 표시한 그림(다음장그림 참조)에서 전동기의
기동시 기동전류값은 전동기의 정격전류(set전류값)의 5~7배가 되는 것이 일반유도전
동기의 특징입니다. 전동기의 기동전류는 전동기의 속도가 정격속도의 80% 지점에 
이를 때까지는 전류가 별로 감소하지 않고 있다가 전동기 속도가 점증하여 정격속도의 
80%지점에 이른 후에 급격히 감소하여 정격전류치(과전류 설정치)이하로 떨어지면서 
정상운전으로 돌입합니다. 전류 변화곡선이 과전류 SET치와 마주치는 점까지의 시간
이 해동전동기의 기동시간(dt)이라고 보면 됩니다. 전동기의 종류에 따라 기동시간의 
차이가 많은데, 예컨데 Pump 모우터 또는 일반 공작기계는 기동시간이 수 초 이내지만 
선풍기(Blower) 모우터는 마력 크기에 따라 기동시간이 길어지고 원심탈수기는 기동시
간이 100초에서 200초가 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dt 설정범위를 1~200초까지의 
임의 설정이 가능하게 하였고 반한시 동작특성을 원할 때에는 dt가 필요없게 되므로 
OFF로 설정하면 dt 기능이 무시됩니다. 제품 출고시엔 범용전동기에 알맞은 기동지연
시간(dt)을 10초로 설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적용부하 특성에 맞도록 dt설정을 변경하려면
"SET/store" 버튼을 한번 누르고 " NODE/Ajust " 스위치를 좌우로 돌리면서 원하는 시간
에 설정한 후 " SET/store " 버튼을 한 번 눌러 store시키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3. 과부하시 동작시간(df)의 설정범위는? 
dt설정이 끝나고 "MODE/Ajust" 스위치를 시계방향으로 1단 더 돌리면 표시창에 가 표시
되는데 dt는 operating time(과부하시 동작시간)을 의미하고 5는 ot 가 5초로 설정된 상태
입니다. 범용모우터는 과부하 동작시간을 5초 정도로 하면 가장 이상적입니다. 
그러나 사출기 부하처럼 간헐적으로 과부하상태(재료를 압출하는 시간)가 되는 경우엔 
재료를 압출하는 시간조정 Timer의 설정시간보다 1~2초 길게 설정하면 됩니다. 만약 사출
Timer의 고장으로 압출시간이 제어가 안될때는 EOCR이 ot설정시간 후에 전동기를 정지
시켜 주므로 사출기 제어 System이 malfunction(비정상 동작)인 경우에도 사출기 전체를
보호하게 됩니다. 전동기 부하가 쇼크보호(share pin)용이 필요한 경우엔 dt를 전동기 기동
시간에 설정하고 ot 를 아주 짧게 (0.2초) 설정하면 기계적인 충격부하가 가해진 경우에도 
즉시 트립시킴으로써 EOCR-3DM을 쇼크부하 보호용계전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ot의 설정범위는 1.2, 0.3 …0.9…30초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설정을 변경시키려면 
" SET/store" 버튼을 한 번 눌러 store(저장)하면 됩니다. 
이상에서 설명한 oc(과부하전류), dt(기동지연시간), ot(동작지연시간)만 정확히 설정하면
전동기 및 전동기가 구동시키는 부하까지 보호가 완벽하게 이루어집니다

MOTOR의 정격전류라 함은 그MOTOR 정격 출력을 내는데 필요한 최대허용전류 MOTOR COIL이 견딜수 있는

전류라고 생각 하십시요.

MOTOR가 낼수있는 최대출력보다도 부하가 더 증가하면(과부하) MOTOR가 출력을 더 내기 위하여

MOTOR가 견딜수있는 정격전류(최대허용전류) 보다도 더 큰전류(과전류)가 흐르게됩니다.

그러면 MOTOR의 COIL이 과전류에 견디지 못하고 소손이 됩니다.

그래서 MOTOR를 보호하려면 MOTOR가 견딜수있는 최대허용전류(정격전류)보다 전류가

더흐르면 기기가 TRIP 되도록 전류를 SETTING 하여야합니다.

위에 MOTOR가 소손된 원인이 여기에 있습니다.

그리고 EOCR의 과부하 설정은 MOTOR만 보호하는게 아니고 기계도 보호하는것 입니다.

그래서 기본설정은 운전전류를 가지고 하는것이 정상입니다.

운전전류가 정격전류와 거의 같을경우에는 정격전류를 기본으로 하시고 운전전류가 MOTOR 정격전류보다도 현저히 적을경우에는 더욱 더 운전전류를 가지고 설정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경우 만약 EOCR의 과부하 설정전류를 MOTOR정격전류로 하였을경우 부하기기가 박살이나도 설정전류이상이 되지 않는한

TRIP되지 않습니다.

EOCR은 종류도 다양하기 때문에 자세한것은 삼화전기 EOCR 을 검색 참고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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