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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프

수중펌프 매뉴얼

상 황

이 상

원 인

주 의 사 항

스위치를 넣는데 처음부터 기동을 하지 않는다.

전원까지 전기가 와있지않다.

정전

착상되어 있다

배전선의 고장

전원이 보호장치가 작동중에 있는 상태

전원의 보호장치가 작동중 어떤원인으로 과부하가 되어 과전류가 흐를 가능성이 많다.

원인을 규명하여 수리토록 할 것. 임페라와 싹숀카바가 접촉되고 있거나, 어떤 이물이 그속에 끼여져 있슴.
또한 베어링의 파손등의 원인일 수도 있슴.

모터보호장치가 작동중에 있는상태

케이블의 단선 또는 접선불량

설치또는 운반시의 사고

케이블을 밟고 다니거나 잡아당기거나 또는 삽에 찔려서 절단되었으므로 부주의가 원인임.

임페라가 어떤 원인으로 회전하지 않는다.

임페라 록크이거나, 캇타펌프일 때는 임페라와 싹숀카바의 간격이 너무 적음.

전문기술자나 당사에 문의 바람.

운전중에 자동적으로 정지하고 기동이 되지않을 때, 정지, 기동이 반복될때

제어회로(수위검출기- 조작반)의 이상

유입물에 따라 검출기의 작동 불량인 경우가 많다.

근본적인 대책을 세우십시요.

정전

배선공사중

공사후에는 상결선을 바꾸어 역회전 하는 수가 있으니 주의.

전원의 보호장치의 작동

접선불량, 착상운전, 임페라 및 베어링 록크

원인이 규명될 때까지 재운전을 하지 마십시요.

모터 보호장치의 작동

갈수운전 상승
저수위운전으로 모터 온도

제어회로의 고장 
수위검출기의 작동불량

운전수위설정이 잘못됨.
수위검출기의 선정이 잘못되있을 때 , 상한의 ON과 하한의 OFF
리드선의 접선불량됨.

전원이상

전압강하
단상운전

배선이 가늘거나 또는 전원전압 강하를 확인할 것. 또한 단선여부를 아울러 확인할것.

임페라가 공회전할때

스트레-나가 이물에 막혀있거나 토사양송이 과다함.

스트레-나에 이물이 끼거나 모터에 과부하가 되지 않도록 본체의 상태를 조정할것.

모터 과열로 모터보호장치가 작동하고 있다. 냉각되면 기동하고 온도상승하면 정지현상이 반복됨.

과부하-고점도, 고형물의 다량유입, 수온이 높음.
전압강하
착상운전
기중운전
임페라록크
PANEL의 회로단선
기관 및 양정의 과대
모터 절선저항이 떨어짐.

ON,OFF을 여러면 반복하면 모터가 파손될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원인을 구명하여 해소시킬것.
원인이 이중, 삼중으로 중복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십시요.

펌프는 작동하고 있으나 양수량이 적다

점도 고형물이 과대한 유입
전압이상

단자의 접선불량
전원전압 배선회로이상.
배선 게이블이 너무길때.

원인을 해소 할 때까지 통전을 하지 말것

펌프진동이 심하다.

역회전하고 있음.

삼상중 이상을 서로바꿀것.

임페라에 이물이 끼여있다.
착상운전하고 있다.

청소하고 배선을 점검할것.

스트레나 구멍이 막혔다.

유입수의 이상 또는 전처리장치의 고장.

원인구명하여 대응책을 강구할것.

배관에 이물이 끼여 있다.

배수의 질에 이상이 발생하다.

체크밸브등에 이상.

펌프회전은 정상인때.

펌프성능이 부족하다.

펌프선정이 잘못되었으므로 적정한 펌프로 재선정할것.

배관이 가늘고 길어서 배관저항이 과다하다.

적당한 배관을 할것.

임페라가 싹숀가바가 마모됨.

임페라 및 싹숀카바를 교체할것.

전류치가 과대하다.

전압이 낮다.

모터의 역회전

삼상중 이상을 바꿀것.

이물이 몰려서 막히다.

과대수량

밸브로 수량을 조정함.

 수중펌프 사용전의 점검과 주의

  1. 펌프 상부에 명판과 형식, 구경, 출력, 전압등이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2. 수송 중에 손상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3. 펌프설치는 가능한 수직으로 설치하여 사용합니다. 

  4. 수중케이블 끝부분을 절대로 물 속에 침수시키지 말 것이며, 로프 대용으로 잡아당기면 전선의 단선사고, 또는 모타 소손의 원인이 됩니다. 

  5. 펌프를 설치할 피트 내에 이물질(목재, 장갑, 비닐등)을 제거하여 주십시오. 

  6. 펌프 자동운전에 필요한 후로트 또는 전극봉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여 주십시오. 

  7. 임페라의 회전방향이 흡입구에서 보아 반시계 방향인지 확인합니다.
    (역회전시 펌프의 진동, 소음이 심하고 유량이 감소합니다. 볼텍스형인 경우 장시간 역회전시 모타소손의 원인이 됩니다.

 점검방법

  • 전기 

    1. 사용전원을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규정된 전압과 이상 없는지 확인합니다. 

    2. 판넬내 M/C 단상 유무 및 오버로드 셋팅치를 점검합니다.

    3. 모타의 절연측정(메가 테스트)을 하여 500V 20MΩ이상이면 정상입니다.

  • 펌프 

    1. 윤활유의 점검(란도오일 ISO VG46 또는 동급품)
      점검주기 : 매 1,500 시간마다
      교환주기 : 매 3,000 시간마다
      교환방법 : 펌프 중간 부에 오일플러그 볼트를 풀고 오일을 뽑아낸후 새 오일로 교환하여 주십시오.

    2. 임페라의 교환
      임페라의 마모에 의하여 펌프 성능이 저하 될 경우 교환하여 주십시오.

    3. 소음발생시 조치방법
      임페라에 이물질이 감길 경우 소음이 발생하니 펌프를 인양하여 이물질을 제거하여 주십시오.
      임페라 회전방향이 역회전시 소음이 발생하니 판넬에서 3선중 2선을 바꾸어 주십시오.

    4. 고장이나 이상발견시 조기수리 및 그원인을 해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의 부수점검은 정기적으로 함으로서 보다 좋은 설비의 효과적인 사용과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수, 점검이 용이하게 자동탈착장치를 설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자동탈착장치의 설치위치
      펌프가 파트 중심에 직각이 되게 하고 한 피트내에 2대를 설치 할 경우 펌프 사이에 충분한 간격을 주며 펌프 인양 및 설치에 지장을 주는 닥트 또는 배관이 피트 위를 지나가지 않게 주의하여 주십시오.

    6. 자동운전 방법과 그 대책
      펌프는 자동 운전함에 있어 전극봉에 의거 자동운전 되게 함이 꼭 필요합니다.
      특히 오수에는 전극봉이 이물질에 의해 잘못 작동될 우려가 있으니 스냅 후로트 사용이 좋습니다.
      전극봉 사용시는 자주 전극봉을 깨끗이 청소하여 주십시오.

    7. 고장원인과 그 대책

상 태

고 장 원 인

대 책

펌프가 작동하지 않는다.

1.전원이 안들어와 있다.

1.전원을 투입한다.

2.게이블 중간부 소손 또는 접속 불량

2.케이블 교환 또는 재접속 시킨다.

3.임페라에 이물이 끼어 있다.

3.이물을 제거한다.

4.전압 강하.

4.정격전압으로 조정한다.

5.3상중 1상이 단상 들어온다.

5.원인을 규명 부품을 교환한다.

운전중 소음 및 진동이 발생한다

1.역회전한다.

1.결선을 바꾼다.

2.임페라에 이물질이 끼어있다.

2.이물질을 제거한다.

펌프는 작동되나 물이 나오지 않는다.

1.밸브가 잠겨있다.

1.밸브를 연다.

2.역회전한다.

2.결선을 바꾼다.

3.탈착이 맞지 않았다.

3.탁착을 맞춘다.

4.반대편 펌프의 첵크밸브가 항상열려있다.

4.고장난 책크밸브를 새것으로 교환한다.

5.임페라 흡입구에 이물이 막혀 있다.

5.이물을 제거한다.

펌프가 물이 없는 상태에서도 계속 돌아간다.

1.자동운전이 되지 않는다.

1.판넬 및 전극봉을 점검하여 수리한다.

양정 또는 양수량이 감소한다.

1.전압강하

1.정규전압으로 송압한다.

2.역회전한다.

2.결선을 바꾼다.

3.배관이 막혀있다.

3.이물질을 제거한다.

4.임페라가 마모됐다.

4.새 임페라로 교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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